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북유럽 게임 세미나 후기일상/세미나 2021. 6. 21. 01:45
북유렵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포트폴리오, 이력서와 같은 준비과정이나,
커리어 패스에 대해서 설명해주셨고, 각 직군별 소개와 프로젝트 제작 프로세스, 분야별 공부 방향 등을 알려주셨다.북유럽 세미나
직무 구성과 필요한 스킬
STAFF
지원조직 : 조직 및 사업 관리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
- HR
- 채용/인력 관리
- 교육
- Finance
- 재무/회계
- IR/마케팅
- Investor relation
- 홍보
- Legal
- 법무
- 특허
Business
사업조직 : 시장 반응에 따른 서비스 기획, 요구사항 정의
- 서비스 사업
- 서비스 운영
- 이벤트, 프로모션 기획
- 사업 전략
- 비즈니스 모델 분석
- 로컬라이징
- GM
- 게임 운영
- 커뮤니티 관리
학습 링크 : [Online Games: Literature, New Media, and Narrative | Coursera](https://www.coursera.org/learn/interactive-media-gaming#syllabus)
Platform
플랫폼 조직 : 서비스들의 공통 기술 영역을 개발, 엔지니어링 & 퍼블리싱
- 데이터
- 데이터 엔지니어링
- 사용자 데이터 분석(A / B)
- ML
- 플랫폼
- 인프라 시스템 (데이터 센터, 클라우드)
- 웹 플랫폼 개발 (커뮤니티, 채팅)
- SDK 관리 (인증, 스토어 빌링 연동)
- IT,보안
- 게임 보안
- RED / BLUE
- 데이터 보안
- ISMS, ISO
- 사내 시스템 개발
- 게임 보안
- QA,IcM
- 게임 QA
- 서비스 모니터링, 보안 관제
- 장애 관리
학습 링크 :
- [Learn SQL Basics for Data Science | Coursera](https://www.coursera.org/specializations/learn-sql-basics-data-science)
- [HTTP & Web Servers (udacity.com)](https://www.udacity.com/course/http-web-servers--ud303)
- [Networking for Web Developers (udacity.com)](https://www.udacity.com/course/networking-for-web-developers--ud256)
- [Creating a Battle Royale Game Using Unity and Amazon GameLift | AWS Game Tech Blog](https://aws.amazon.com/blogs/gametech/creating-a-battle-royale-game-using-unity-and-amazon-gamelift/)
- [GameLift HoL :: GameLift 로 Full Stack Game 시작 (aws-samples.github.io)](https://aws-samples.github.io/aws-gamelift-sample/ko/)
Develop
개발조직 : 게임 기능 및 컨텐츠 개발
- 기획, PM, 프로듀서, 디렉터
- 레벨 디자인
- 시스템 디자인
- 밸런스 스토리
- monetization
- UI/UX
- 게임 프로덕트 관리 (앱 심사 등)
- 서버, 클라
- 서버 새발
- 게임 플레이
- 네트워크
- DB
- OS
- 클라이언트 개발
- 게임 플레이
- UI
- 서버 새발
- 아트
- 캐릭터 원화
- 배경 원화
- TA
- UI/UX
- 모델링 (3D, 2D)
- 캐릭터
- 배경
- 프랍(사물)
- 애니메이션
- VFX
- 엔진
- 세이더
- 물리엔진
- 그래픽 엔진
- AI 엔진
- 각종 툴
- 오디오
- 배경 음악
- 효과음
- 오디오 연동
학습 링크 :
- [Game Design: Art and Concepts | Coursera](https://www.coursera.org/specializations/game-design#courses)
- [C# Programming for Unity Game Development | Coursera](https://www.coursera.org/specializations/programming-unity-game-development)
- [Unity Essentials - Unity Learn](https://learn.unity.com/pathway/unity-essentials)
- [Junior Programmer - Unity Learn](https://learn.unity.com/pathway/junior-programmer)
- [개발자를 위한 언리얼 엔진 시작하기 - Unreal Engine](https://www.unrealengine.com/ko/onlinelearning-courses/unreal-engine-kickstart-for-developers)
- [Cocos2d-x Tutorial Series: Installation, Creating a Project and Hello World – GameFromScratch.com](https://gamefromscratch.com/cocos2d-x-tutorial-series-installation-creating-a-project-and-hello-world/)
- [My First Game: Make Your Own Arcade Classic (yoyogames.com)](https://www.yoyogames.com/en/tutorials/make-your-own-arcade-classic)
- [Godot Docs – 3.3 branch — Godot Engine (stable) documentation in English](https://docs.godotengine.org/en/stable/)
게임 개발 과정
- 프리 프로덕션 : 게임 초기 기획 단계이다
- 게임 컨섭
- 게임 디자인
- 프로젝트 플랜
- 테크니컬 디자인
- 아트 스타일 확립
- 게임 플레이 프로토 타이핑
- 프로덕션 (매스 프로덕션) : 개발 인력이 기장 필요하며, 이때가 가장 활발하다
- 레벨 디자인
- 모델링
- 게임 모듈 개발
- 릴리즈 : 게임의 윤곽이 완성되어 테스트 및 마케팅을 진행한다
- 알파 / 베타 릴리즈 및 데스팅
- 마케팅과 광고
- 폴리싱
- 버그 픽스
- 포스트 프로덕션 (서비스) : 게임을 완성하여 납품할 시기
- 버그 픽스
- DLC 및 패치
개발 -> 리뷰 -> 폴리싱 -> 최적화 -> 개발 -> ∞
커리어 패스
링크 : [miloyip/game-programmer: A Study Path for Game Programmer (github.com)](https://github.com/miloyip/game-programmer)
- OS에 대한 책은 인터뷰에도 많이 나옴
- C++ 창시자가 제작한 책
Lua는 선택이다.
요즘은 C#으로 서버도 만듦 윈도우를 위한 것들을 제작할 때 C# 쓰면 도움됨
- C#의 코어에 대해서 설명된
- 필수 C++ 세가지 책 모두 번역되었기 때문에 도서관이나 구매해서 읽는 것을 권장
- 빨간색 책이 인터뷰에 많이 나오고 성능 관련해서 많이 나온다.
- STL
- 대작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추천
- 게임 프로그래밍 패턴들 (추천)
- 게임 프로그래밍 논문
국내 취업 노하우
- 플랫폼 쪽은 굳이 게임회사가 아니여도 다른곳들 이직 가능
- 나와 맞는 직군과 회사 고를 것
- 서버 필수 지식들
- 리눅스에 대한 네트워킹, 자료구조, 알고리즘, DB, HTTP Protocol 등등
- 대학원 vs 중견 게임 회사 vs 다른 IT 업종
- 그리고 있는 Path가 있다면 대학원
- NC에는 석사학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았음 (3분에 1정도)
- 앞으로 게속 대학원생이 취직이 늘어날 전망
- 하지만 충분한 실력과 포폴이 가지고 있으면, 명문대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중소기업이라고 가능
- 서버 프로그래머는 일반IT기업에서 이동하기도 쉽다.
- NC에서는 프리 프로덕션과 프로덕션이 겹치는 경우가 많았음
- 확실하게 가면 대학원
- 실무경험이나 알아서 잘한다면 작은 회사
- 현업에서 일했다가 대학원 갔다고 다시 오는 경우도 있음
- 게임 프로그래머는 확실하게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함
- 이게 가장 큰 성공의 비결
- 포폴은 완성된 게임을 의미
- 시작부터 끝까지 (싱글도 가능)
- 게임 플레이 적인 요소들이 게임 안에 들어있으면 좋음
- 협업이 있으면 좋음
- 협업을 통해 어떤 트러블이 있었고 어떻게 해결을 했다..
- 간단하게 데모 게임을 만들어보는 것이 중요
해외취업 노하우
- 한국 규모가 유럽 하나와 비교할 정도로 라이엇에서 모니터링을 한다고 한다.
- 게임회사에 근무했다고 어필을 하고 해외가 가면 도움됨
- 영어 공부는 일대일 영어(파고다)를 통해 배웠음
- 게임 아이티 뉴스 등 커리큘럼을 해당 직군의 산업군에대해서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잘 설명할 수 있으면 됨 내가 생각하는 것을 잘 말하고 설득하는 정도
- 영어를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할 것
- 인터뷰 또한 내가 일어났던 일이나 해결했던 것등을 영어로 잘 정리했었음
- 파고다에서 토익과정을 들었음
- 영어 문법에 대해서 따로 배웠음
- 게속 공부해야됨.
국내 회사와 해외 회사
- 멀티쪽은 북미나 유럽
- 게임 인더스트리에 대한 경험이 있다면 해외 취업
- 국내에서 경험을 쌓아서 각 국가에 따라서 비자 상황을 보고 갔으면 좋겠음
- 3 ~ 5 년 정도 경험을 쌓다가 해외로 나가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
- 먼저 전문지식을 쌓고 해외로 나가는게 더 좋을 것 같음
- 북유럽 회사의 좋은 점
- 워라벨은 챙겨줌
- 한국 회사의 좋은 점
- 점심밥을 준다
한국은 포스트 프로덕션이나 게임이 드랍된다고 팀이 사라지는 경우는 없었다고 한다. 한국은 가족(?)같은 분위기
해외에서는 프로젝트 드랍시 인력 단축이 있는듯 해외에서는 실력없으면 해고가 잦음 본인의 실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회사 해외에서는 트래픽같은게 많다보니 보는 눈이 커질 수 있었음
문화의 다양성 같은 경우는 해외가 좋은 듯
북미쪽이 시장이 크다
한국보다 해외쪽이 더 큰 트래픽을 만질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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