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gramming/Unity

유니티 성능 프로파일링 최적화

HyeunJae 2021. 2. 2. 23:45

(102) 유니티 성능 프로파일링과 최적화 - #1성능 프로파일링 유의사항 - YouTube

유니티 성능 프로파일링 최적화

최적화

  • 타겟 플랫폼과 기능 상세의 선행 조사 필수

    • 하나의 기기를 잡고 그 기기를 중심으로 개발한다.

  • 프로토타이핑 후 다시 개발

    • 빨리 개발을 하고 빨리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.

    • 테스트코드가 섞여있는 상태에서 최적화까지 신경쓰면 더 복잡해진다..

  • 프로파일링

    • 프로파일링을 통해 병목을 탐지하고 병목을 제거한다.

    • 프로파일링을 자주 할 것

      • 막바지에 하면 안됨

      • 빌드 및 QA 프로세스 정립 필수

      • 프로파일형 빌드를 해야됨

        • ex) Jenkins

    • 프로파일링 주의 사항

      • 추측에 의한 최적화 금지

      • 디버거/프로파일러 툴의 적극적인 활용

      • 유니티 에디터에서의 프로파일링은 단순 **참고**

      • **타겟 플랫폼**에서의 프로파일링은 필수

      • 자동화된 테스팅 환경 구축(ex: 벤치마커)

    • 쓰로틀링(Throttling)

      • PC는 열이 발생하면 쿨러가 식혀줌..

      • 근데 모바일은 열을 시켜줄 장치가 없어서 열에 취약함

      • 그래서 모바일은 하드웨어에서 클럭스피드를 제어하는데 이를 쓰로틀링이라고 함

      • 최신기기일수록 쓰로틀링으로 성능 다운이 많이 발생함

        • -> 스마트폰 쿨러같은 장치를 사서 식혀주면서 테스트를 하면 좋다

      • 대기업같은 개발사에서는 온도를 항상 체크한다고 한다.

      • Application.targetFrameRate

        • 플랫폼 마다 기본값이 다 다르다.

        • 모바일 퍼즐은 40으로 고정해놓기도 한다고 한다.

      • V Stnc Count 또한 체크를 해야 한다.